안녕하세요. 오늘은 '문명특급과 재재 망한거?'라는 주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명특급이 뭔데?
연반인이라고 불리는 재재가 진행을 맡고 있는 문명특급은 유튜브에서 아주 높은 조회수를 가진 예능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 재재의 위기라면서 문명특급의 조회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문명특급 망한거?
실제 이렇게 조회수가 계속해서 떨어지자 여초 커뮤니티에서조차 '망한게 느껴진다'는 글이 랭킹글에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왜 망했다고 하는 것일까요?
우선 문명특급의 최근 조회수가 매우 저조하다는 이유는 예전 영상의 조회수는 1000만 뷰 이상을 달성한 기록도 있으며, 1년 전 영상은 400만 조회수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조회수 6만을 겨우 찍는 만큼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명특급 공약
무엇보다 문명특급에서 500만 조회수를 찍으면 2세대 명곡 콘서트를 진행한다고 밝혔으나 한 달 동안 목표의 10분의 1도 안 되는 50만 뷰가 나와버렸고, 그마저도 해외팬들의 조회수를 모두 합산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문명특급이 망하고 있는 이유
섭외 실패
문명특급이 망하고 있는 이유는 게스트 섭외 실패가 가장 크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유명 게스트들은 말할 것도 없고 여기저기 유튜브 열심히 나오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문명특급에서 섭외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유료광고가 없다.
아무래도 영상에 유료광고도 없고 엔터 업계 홍보 담당자들도 이제 문명특급에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한다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문명특급 경쟁채널
과거 문명특급은 아이돌이나 배우들이 줄을 서서 나가던 곳이었는데 이제는 너무 경쟁 채널이 많이 생겼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재석 조세호가 출연하는 유퀴즈나 핑계고, 장도연이 출연하는 살롱드립, 노빠구 탁재훈 등 대체 가능한 프로그램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문명특급만의 차별성
또 다른 의견으로는 향수를 자극하는 콘텐츠가 반복되고 문명특급만의 차별성을 잃은 것 같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의견들이 많았으나 결국 그냥 프로그램 자체가 재미없다는 반응입니다. 게다가 주기가 짧다고 하는 유튜브 예능 프로그램이기에 당연히 과거의 재미와 인기를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고 매번 새로운 콘텐츠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문명특급이 꾸준히 조회수를 지킨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는 의견도 많습니다.